수석교사

수석교사4일(이범,박형배/학습부진,양운택/미래교육)

기도하는 어머니 2011. 1. 23. 20:34

 

입학사정관제의 전망과 과제

                         이범(010-6246-7176)

 

 

1. 한국학생들의 삶의 위기

- 우리 나라의 경우 모범생은 말을 잘 하지 못하고 글을 잘 쓰지 못한다.

- > 대학원 논문을 제출하기까지는 우리나라 학생이 우수한데 우수논문상은 못 탄다.

정답을 찾는 교육을 받는 탓에 창의력과 경쟁력이 떨어진다.

① 1주일 평균35시간인데 비해 한국등 50시간, 반면 숙제 시간은 제일 적다.

② 학업성취도는 높은데 학습효율성은 낮다.

 

PISA 고1 TIMSS 중2

cf)_ 핀란드는 학습시간(30시간 미만)은 짧은데 비해 효율성은 제일 높다.

cf) 교육환경과 도서관 환경, 흥미도는 제일 하위를 유지한다.

③ 학업에 대해 무기력증이 빠지는 경향이 많다.

-> 학업 흥미도를 높여야 한다 (수업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

-> 상호작용형, 참여형으로 바꾸어야 한다. (체험, 의사소통 위주의 교육)

④ 부모- 학원 주도 학습의 문제

- 학원주도형 수동적 반복 - 진도와 성취도 분간 못함

- 중학시절 익혀야 할 공부기술(복습 관리기술) 취약

- 인생 전반의 자발성, 자기주도성 약화

- 부모-자식관계 파괴- 부모의 물주화, 매니저화

 

 

2. 입학사정관제의 배경: 미래형 인재상

① 개성적 사고방식과 감성에서 비롯되는 창의성

- 창의성경쟁 본격화 (글로벌업계 수위권 기업 증가)

② 지식보다 역량의 중요도 증가 (인터넷 혁명)

③ 경쟁력에 대한 새로운 고찰 : 협동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④ 기업선발방식의 변화 : 시험전형에서 스펙 또는 인턴사원경력

 

 

3. 한국교육의 양대과제

① 우파적 과제 : 획일성 극복 -> 다양함

- 수업평가 방식 : 학년별 평가 교육분량, 학생수 과다, 규격화된 정답 요구하는 평가

- 교육과정 : 인문계, 국영수, 내신과목 선택권 없음

(선진국에서는 자기가 선택할 전공에 따라 내신과목까지 선택할 수 있음.)

② 좌파적 과제 : 치열한 교육 경쟁 완화

- 경쟁과다한 원인 : 대학서열화, 학력, 학벌서열화, 내신 상대평가제도

 

 

4. 입학사정관제의 장단점

(1) 장점 : ① 진로 적성 관심 ②비교과 활동 활성화,

③Affirmative Action -> 계층간 이동성 확대가능

 

(2) 단점 : ① 지나치게 다양한 전형요소 요구 -> 사교육 절감에 불리 ② 과목 선택권 없음-> 비교과 비중 높음 ③ 선발과정 불투명 -> 고교등급제로 악용 ④ 사정관 고용비용 소요

 

5. 입학사정관제 3대 대비전략

(1) 높은 자발성+ 구체적 진로구상 가진 학생 :

‘실’(진로계획)에 맞는‘구슬’(교과+활동+독서이력)을 꿰어가는 전략

(2) 높은 자발성+ 모호한 진로구상 가진 학생 :

‘구슬’ 확보한 뒤 진로 결정한 후 ‘실’로 엮어내는 전략

(3) 자발성 낮은 학생 : 입학사정관제를 무시하는 전략

 

 

6. 입학사정관제 관련 학교의 과제

(1) 개성적 활동, 독서이력 지도

(2) 진로, 적성지도 내실화

(3)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제공(선택교과, 과제연구 등)

(4) 다양한 교내외 자치활동 장려(동아리 활동)

(5)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작성 지도

 

학습부진의 새로운 조망

(New Perspectives on Learning Disability)

- 신경생리학적 원인을 중심으로

                                 - 박형배 강사-

 

1. 신경생리학적 원인에 의한 학습부진

- 학습을 담당하는 두뇌 부속기관들의 문제(예: 눈, 귀....)

(1) 정의

- IQ가 정상 범위이고 정상적인 교육 환경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대보다 성적이 나오지 않는 경우

- 일반적인 방법으로 가르쳐도 효과가 없음

(2) 신경생리학적 학습부진의 두 가지 형태

- 학습과 관련된 정보처리 기능의 문제

- 타고난 두뇌특성이 현재 교육제도에 맞지 않는 경우

 

 

2. 신경생리학적 학습부진에 대한 대처

 

(1) 일반적인 대처

더 열심히 가르치고 여러 특수학원 방문

언어, 놀이 치료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가르치나

회비 분노만 발생함

 - 원인을 무시한 채 결과만을 치료하려는 탓임

 

(2) 미국정신학회 진단범주내에서의 학습문제

- 학습장애 10% (읽기장애 30% 차지)

- 의사소통 장애 : 표현성 언어장애(3.5%), 혼재수용,표현성 언어장애(3%)

- 운동기술 장애 (발달성 근육 운동 조정장애)

 

(3) 디스렉시아(난독증)의 기전 (학생들의 10~15% 해당)

학습장애, 의사소통, 운동 장애 ->서로 상관되는 두뇌기전

- 시지각적 난독증 : 보는 단어로부터 음성적 해독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

- 청지각적 난독증 : 귀로 들은 음성이 시각적 글자로 연결이 잘 안되는 경우

- 운동표현적 난독증 : 쓰기 습득이 잘 되지 않는다.

- 전두엽형 난독 : 단어, 회상, 추상적 개념 부족

 

 

(4) 난독증과 언어습득에 대한 이해

1단계 : 음운론적 인식(Phonological Awareness)

- 단어 속에서 음소와 음절 인식(Segmintaion)

2단계 : 음향론적 인식 : 귀로 듣는 소리를 글자와 연결

3단계 : 어법, 문법

- 단어를 조합하여 문장을 형성

4단계 : 형태론적 의미 인식

5단계 : 의미론적 개념, 독해

 

 

(5) 읽기에 미숙한 독자의 두뇌

-  읽기에 능숙한 사람은 단어, 형태와 지각 영역만 활성화됨

-  읽기의 기전은 눈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귀(청지각)과 전정기관(눈의 움직임과 관여)의 결합자극에 의함

  소리를 주파수와 톤에 의해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처음 단계

- 필요한 소리에 동조, 필요없는 소리를 걸러냄. 빠르고 정확하게 음성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 필요

-  난독중의 강점

 : 전체를 보는 눈, 3차원적 사고, 시각화 능력, 앞을 내다보는 사고

   예술, 문제해결, 대화술, 새로운 시도, 변화 추구

-  시공간적 기술 등등......

 

-  난독증의 개선방법

언어적 훈련방법

언어습득과 관계되는 시지각, 청지각, 전정기관 등을 훈련되는 방법

학습과 관계되는 신경회로 기능을 활성화하는 훈련

 

 

(6) 난독증 학생들의 현주소

- 국내에서 난독증 왜 인식되지 못하는가?

 난독증

 

외국에서

 

 

학습부진을 알아내기 위해 무엇을 평가해야 하나?

1. 학습관련 두뇌 기능 평가( BLCA)

- 학습정보처리 과정을 평가

- 시 지각 기능, 청 지각 기능, 변연계/정서 기능

- 과잉진단되기 쉬운데 그 진단은 과잉 행동이 있는가?

 

2. 타고난 두뇌 특성 평가

- 사고와 행동의 특성을 예측 가능

- 개인별 신경학적 지배성 유형을 평가(학습선호유형)

- 4가지 사고유형평가 : 타고난 두뇌 특성의 강점 개발 하고 취약점 보완

 

개인별 신경학적 지배성 유형평가(INDP)

-좌뇌 =신체의 반대를 지배

( 우측 눈, 우측 귀, 우측 손, 우측 발)

- 우뇌 = 신체의 반대를 지배

(죄측 눈, 좌측 귀, 좌측 손, 좌측 발)

특히 우뇌 중심의 혼합지배성일 경우 학습부진의 확률이 높음

329쪽 난독증 시범훈련 대상자 20명

 

타고난 4가지 사고 행동유형 평가(BTSA)

338쪽

좌측전뇌 : 요점을 찾기를 좋아함. 이번을 기회로 삼아,

좌측기저뇌 : 규정에 의거

우측전뇌 :

우측기저뇌 :

 

 

두뇌의 전기흐름

대각선끼리는 전기흐름이 부족

전기저항이 100배의 차이가 날 수 있음.

(대각선이 가장 취약한 비우성 모드)

 

교과통합형 진로 수업 프로그램 운영 방안    

                           양운택교장 선생님(송탄고 교장)

 

 

   인터러뱅( 삼성경제연구소 seri.org)에 가입하세요.

 

(수업개요)

교육과정 속 진로교육

무엇을 위한 학교이고 교육인가?

누가 똑똑한가?  삶에 대해 질문하도록 도와야 한다.

교육공동체 : 교육의 본질에 대한 지속적인 질문

학교와 학생들에게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

 

(수업 전 질문)

(1) 왜 수석교사를 신청했는가?

(2) 무엇을 위한 학교이고 교육인가?

(3) 누가 똑똑한가? 삶에 대해 질문하도록 도와야 한다.

(4) 교육공동체 : 교육의 본질에 대한 지속적인 질문

(5) 학교와 학생들에게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

 

 

 

좋은 수업은 좋은 질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1.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1) 1차년도(2008년도) : 기초연구

(2) 2차년도(2009년도) : 교과에 통합된 진로 교육자료 개발

(3) 3차년도(2010) : 6개 시범학교 운영

- 대전 가람초, 경남 진잠초

- 경기 비산중, 서울 영동중

- 제주 남주고, 충북 충주예성여고

 

가. 진로를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에듀팝 http://www.edupot.go.kr참고

(자기소개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방과후학교활동, 학부모승인 진로심리검사)

(커리어www. career. go.kr)

 

나. 뚜렷한 목표설정이 성적향상보다 중요하다.

 

국정목표 1번은 무엇인가?

- 일자리 창출

( 경제는 20% 성장했으나 일자리는 줄어듬)

 

- 삼성경제연구소 회원가입

- 2010 노벨 경제학상 MIT 다이아몬드 교수 직업탐색이론

- 최근 5년간의 경제성장률은?

 

 

(1) 미래학이란 무엇인가?

( 최윤식 - 미래예측 기법 -로봇은 일자리를 잃어버리게 한다. )

-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

- 예언과 예측의 차이

- 로봇이 빼앗아 갈 일자리

(로봇을 지시할 일자리 또는 로봇이 못하는 자리)

 

(2) 정말 무서운 질문

- 커서 뭐 해먹고 살죠?

- 왜 공부해야 하는가?

- 엘빈 토플러의 한국의 교육에 대한 경고

 

(3) 엘빈토플러의 경고

- 한국의 왕성한 기업가정신을 칭찬했던 사람이 고1학생의 수업을 보고 교육에 대한 경고

미래에 있지도 않을 직업과 필요없는 지식을 배우기 위해 하루 15시간씩 공부하는 학생

 

(4) 우리나라 효율성 최하위

 - 수학공부시간 비교 : 핀란드 4시간 22분 한국은 8시간 55분

   pisa 점수는 하위권, 흥미도 역시 하위권

 

2. 부모/교사의 가치는?

 

빌게이츠의 <미래로 가는 길> (생각의 속도>

 

(1) 세계가 직면한 주요도전

- 지금 고치지 않으면 너무 늦는다.

- 학생들은 꼭 학교 교실에서만 배워야 하는가?

 

- 학교 안에서의 교육은 언제나 효율적인 것인가?

학생들은 반드시 교사 앞에서만 배워야 하는가?

아침에 등교하고 저녁에 하교해야만 하는가?

- 반드시 일제히 같은 시간에 입학식을 가져야 하는가?

-  국가가 정해주는 교과목은 다 필요한 것인가?

새롭고 재미있는 자료가 많은데 교과서로 배워야 하는가?

 

교육의 미래

직접교육- 홈스쿨링- 낙오세대 출현- 체험학교

 

 

(2) 미래 직업세계의 이해

 

 -  10년 안에 직업의 80%이 없어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난다.

 -  전통적인 진로교육 모델이 미래에도 유효할까?

 

 - 일생동안 3개 이상의 영역에서 5개 이상의 직업과 12-25개의 서로 다른 직무를 경험하게 된다.

  (2020년 직업의 70%는 지금 존재하지 않는 것들이고, 2020년 기술의 80%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

 

 

(3) 무엇이 문제인가?

- 직업선호 조사결과 준비없이 진로결정

- 지도교사 조차도 어떻게 진로를 지도해야 하는지 모른다.

  (직업의 종류는 14500개가 있는데 교사가 써낸 직업의 개수는 50개도 못 썼다.

   1 %의 직업의 종류도 모른다. )

 

- 대한민국은 진로교육 하기 가장 어려운 곳이다.

- 경기도 진로와 직업 교육 - 하버드대학교의 교수와 비전공자가 가르칠 수 있도록 구성

 ( 가르치려고 하지 말고 같이 학습한다는 마음으로 지도해야 한다)

 

(4)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법

- 탐색지도 다 하려고 하지 말고 자신이 가르치려고 하는 반의 특성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탐색지를 찾아본다.

  (10년 뒤의 직업을 알 수 없다.)

 

- 삶을 준비하게 한다.

①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게 함

② 미래의 유망직종 : 시대가 요구하는 능력

③ 시카고 대학 : 롤모델 -즐기는 삶

④ 자기 완성적 엘리트 교육

⑤ 직업세계의 현실(취업, 전직, 재직기간)

 

빌게이츠가 한국의 젊은이에게 말하고 싶은 말

- 세상은 흥미진진하다. (200만원으로 회사를 건설)

( 세상을 주도하고 꿈을 팔 수 있도록 한다. )

( 자신의 장점 찾기)

- 불법복제 찾기 : 불법복제가 만연하면 소프트프로그램 개발을 안하게 된다

(소프트 개발자에게는 70%, 회사가 30%갖는데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다. )

- 10년 뒤를 예언하면 할 수 없다.

- 5년 후를 예언하라고 하면 세상사람들이 해결하지 못하고 고민하는 것을 찾는다.

- 고민사항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남들이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디자이너에게

세상을 사랑하라. 남들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찾는다.

 

(5) 어떤 관점으로 접근할까?

- 행복이냐?성공이냐? (미국교육자)

- 차별화된 능력 키우기(이스라엘 학부모)

- 행복하게 열정을 바칠 수 있는 일은?

- 변화에 대한 적응력: 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

- 삶에 대한 질문/대답> 내부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기

 

(6) 지식기반사회는 어떤 능력을 요구하는가?

- 사람들간 의사소통능력 :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kills

- 의견조정과 거절 능력 Negotiation/refusal skills

- 타인과의 공감능력 Empathy

- 협업과 팀워크 Cooperation and Teamwork

- 자기의견 주장 능력 Advocacy Skills

 

 

(7) 한국교육의 위기

- 사회 구성원들 간의 신뢰 부족

- 건강하지 못한 가치관

- 직업의 귀천이 존재하고 직종 간의 임금 격차 큼

- 지나친 경쟁과 이기적 개인주의 팽배

- 교육=시험성적

- 배우는 내용과 실제 삶에 필요한 것과 관련성의 적음

- 정부의 성급한 밀어붙이기식

- 사회의 부패지수 높음

- 각종 격차 확대, 계층간 갈등 심화, 안전망

- 사교육비 과다와 저 출산률

- (특히 빈곤층을 위한) 일자리 부족

 

 

 

(8) 교육과정 속 진로교육

-. 모든 교육의 중핵은 진로교육이다

- 모든 교육은 진로교육이다.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그렇게 되도록 해야만 한다.

 

- 개별 교과 속 진로교육 강화

 

- 창의적 체험활동 : 대학입학사정관제

 

(9)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 전인적 성장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고등학교 -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춘다.

 

- 중학교 :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 초등학교 :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