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교사

수석교사 3일차(조주연/뇌,김희규/수석교사제,정종철)

기도하는 어머니 2011. 1. 23. 20:28

최신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뇌기반 교수학습)  조주연(서울교육대학) 

1. 뇌기반 학습의 의의

가. 교수 학습 활동의 과학적 근거를 확인하게 도와준다.

나. 지식과 정의적 측면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뇌기제를 밝혀내고 있다. - 감성교육

다. 학습장애에 대한 설명과 해결방안을 마련해준다.

-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성

2. 뇌 과학의 기본성과

뇌는 천억 개의 뉴런으로 되어 있다.

각각의 신경세포는 이동하지 않고 돌기를 통해 전달된다.

전기가 지나가면서 뇌파가 발생.

1초에 20번 - 베타파

1초에  10번- 알파파

MC 스퀘어는 필요가 없다. 청소년기에는 거의 바로 베타파의 진동을 변화시킨다.

가. 뇌의 구조분류

1) 뇌간 : 호흡, 체온조절 등의 생존에 직결되는 기능 담당.

   뇌간 전체를 관통하여 배열된 신경망을 망상체라 한다.

(2) 변연계(뇌간을 위에서 둘러싸고 있음): 해마, 편도체, 시상하부, 송과선들을 집합적으로 말함

     다양한 감정과 성욕, 식욕 등 욕구의 중추역할

① 해마-단기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시키는 역할

② 편도체 - 낯선 상황에서 최초로 형성되는 분노 또는 공포의 중추

(3) 대뇌피질-뇌의 80% 두 반구로 나뉘어있음.

- 언어, 사고, 학습, 지혜의 중추라고 볼 수 있음.

- 두 개의 반구와 4개의 엽으로 나눔

① 전두엽 - 전전두엽(미래적인 사고)과 전두엽(현재자료를 판단 )으로 나눌 수 있음.

② 두정엽 -

③ 측두엽 -

④ 후두엽 -

나. 뇌 안에서의 신경정보 전달 방식

 

 

3. 학습과 기억과정에서의 뇌 변화

  개별 신경세포 또는 그들이 연계된 신경망에 물리적, 화학적 흔적을 남기게 된다.

      가. 새로 학습된 내용과 관련이 있는 신경세포들 사이에 시냅스가 새롭게 형성

- 시냅스의 형성과 강화는 반복적 경험에 의한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나. 뇌는 이미 기억하고 있는 사물을 다시 접했을 때 처음 접하는 것에 대해서는 더 빠른 반응을 보인다.

다. 새로운 내용학습을 통해 관련 신경세포 안에 기억 단백질이라는 화학물질을 생성되어 기억흔적으로서 남게 된다.  

4. 뇌 기반 교수학습의 기본방향

가. 학습의 2대 원리- 반복학습과 정서수반 학습

- 다양하면서도(호기심을 가질 수 있게) 반복적인 학습 경험을 통해 아동들은 핵심적 학습 내용을 충분하게 습득하고 이해해야 한다.

 ( 습관 된 행동은 변연계에서 처리한다. )

- 학습내용이 정서적 반응을 수반하는 경우에는 반복하지 않고도 장기기억 형성가능

나. 학습내용의 유의미성 제고

- 정서와 관련된 반응은 변연계 중 일부구조물인 편도체와 전두엽의 상호작용의 결과

- 전두엽과 편도체와 전두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

  의미 있게 보일 때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 교과 속에서 중핵적인 개념이나 원리 등과 그것들에 대한 주변적인 사실이나 개념, 하위원리 등을 구별하고 교수하는 것이 좋다.

다. 전두엽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

- 새로운 자극(호기심)을 가질 수 있게 한다.

- 안정된 환경에서의 자신감

- 쓰면 쓸수록 도파민이 많이 생성-

- 고통스러울 때는 도파민이 더 많이 생성된다.

- 엔돌핀, 도파민은 자기수용체가 없다.

- 뇌와 뇌의 만남 -협동학습

 

 

< 뇌엽에 대한 조사 내용 ( 라디오 방송할 때 )>

인간의 뇌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아니 이제 막 시작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뇌과학과 뇌의학 및 뇌영상기기 등의 발전으로 뇌의 모습과 역할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대부분의 학문에 뇌 관련 정보가 접목되고 있다.

뇌 들여다보기에서는 뇌의 기본적인 구성과 각 부분의 역할에 대해 소개한다.

겉에서 보기에 두뇌의 가장 독특한 특징은 바로 수많은 주름이다.

 이 주름은 오렌지껍질 두께로 대뇌의 피질 부분을 이루고 있다.

 피질을 쭉 펼치면 넓이가 한 페이지의 신문지 크기 정도이며,

이러한 피질의 신경세포는 거의 백만 마일에 이르는 신경섬유로 연결되어 있다.

각 반구에는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측두엽과 같은 4개의 엽이 있다.

 이러한 4엽은 각기 다른 기능을 하지만, 서로 중복되는 면도 있다.

 이들 4엽에 있는 많은 주름들은 동시에 성숙하지 않고 각 엽에 따른 고조기가 있기 때문에,

각 엽이 발달하는 시기에 적절하게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금부터 이들 4엽의 주요 역할을 알아보자.  

 

1. 전두엽 :

전두엽은 피질의 가장 넒은 부위로, 가장 복잡한 기능을 수행한다.

두뇌의 앞부분에서 정수리에 이르는 전두엽은 과거에 비해 급속도로 확대되었고,

우리를 인류의 조상들과 가장 분명하게 구분해주는 부위이다.  

신체부위를 마음대로 움직이고 과거에 대해 사고하고 미래를 계획하고 주의를 집중하고 반성하고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대화에 참여하는 것은 우리 뇌에 이 부위가 있기 때문이다.

 또 대뇌피질의 전두엽 덕분에 우리 인간이 모든 사고와 행동을 의식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전두엽은 감각동작 처리와 인지로 나뉘어 진다.

동작피질의 앞부분은 보완적인 동작피질로,

이 부위에는 브로커 영역이라는 아주 중요한 뉴런집단이 있어서, 이 부위 덕분에 우리는 말을 할 수 있다.  

일단 말을 하려면, 먼저 베르니케 영역에서 말의 형태와 적절한 단어를 배열한 후에 브로커 영역에 보내어

적절한 소리로 전환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후에 이들 정보가 동작피질로 보내져서 우리가 말을 하게 된다.

전두엽의 가장 넓은 부위는 전전두피질로, 이 부위는 인간을 다른 동물과 가장 분명하게 구분해주는 부위이다.

이러한 전전두피질은 연합피질이라고도 불리며, 내외의 감각계에서 오는 정보가 종합되고 가장 고차적인 정신활동이 일어나는 부위이다.

인간은 더 멋진 미래를 꿈꾸고, 계획하고, 사랑하고, 미워하며 정서적 고통을 겪게 되는데,

그것은 의식 즉, 우리가 사고하고 느끼며 행동하고 있음을 인식하게 해주는 이런 부위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 연구결과에서는 전전두피질 부위가 정서조절에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2. 두정엽 :

두뇌의 맨 위에서 뒷부분에 걸쳐 있고, 고차적인 감각 처리와 언어 처리를 담당한다.

이 부위는 두 개의 하위부위인 전후부위가 있으며, 이들 부위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면서도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두정엽의 앞부분 즉 동작피질의 바로 뒷부분에는 체감각피질이라는 세포들의 띠가 있다.

우리가 언제,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에 대해 신체에 있는 근육에 정보를 보내야 할 때처럼,

우리는 우리 환경의 촉각과 온도에 대한 정보, 피부에서 오는 통각과 압각 및 사지의 위치에 대한 정보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일들은 체감각피질 즉, 감각자극의 수용을 담당하는 부위에 의해 이루어진다.

신체 각 부위는 체감각피질의 표면에 있는 특수영역에 상응한다.

두정엽 부위가 손상되면, 촉각과 통각을 인식할 수도 없고 공간상에서 자신의 위치도 알 수 없다.

두정엽 뒷부분은 공간인식에 대한 감각을 제공해주기 위해 이런 모든 정보들을 끊임없이 분석하고 해석한다.

두정엽의 마지막 역할은 주의를 집중하거나 공간적인 주의를 유지하는 것이다.

개인이 특정 자극에 주의 집중할 때나 주의를 바꾸어야 할 때 두정엽이 활성화된다.  

3. 후두엽 :

뇌 뒷 부분의 중심부 아래에 있으며, 시각 자극을 처리하기 위한 두뇌 센터이다.

후두엽은 여러 개의 작은 부위들로 나뉘며, 외부세계에서 뇌에 들어오는 시각자료를 처리하는 데 중요한 몫을 한다.

자극이 시각피질에 이르면 먼저 일차적인 시각영역에서 처리되는데,

 그것은 이 부위가 여러 가지 시각을 처리하기 위해 설계된 부위이기 때문이다.

입력된 정보가 이들 부위에 모아지면, 2차적인 시각영역 또는 시각연합영역으로 가서,

그 정보를 전에 본 적이 있는 정보와 비교하여 우리가 오렌지를 보고 있는지, 나무를 보고 있는지 알게 해준다.

시각적으로 주의 집중하는 것은 여러 두뇌체계가 함께 반응하여 이뤄지는 기능이다.

 먼저 시각영역은 실제 사물을 지각한 후에, 사전에 어떤 시각정보가 저장되어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다른 두뇌체계와 교류한다.

 그런 과정에서 시각자극이 이전에 저장된 정보와 조화되면 그런 자극은 비로소 의미를 갖게 된다.

그래서 ‘파란색 도형을 봐라’는 교사의 지시를 받았을 때

여러 도형 중 파란색 도형에 우선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할 때 수업 전에 학습목표를 확인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그런 과정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두뇌가 중요한 정보에 주의집중 할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중요한 특징이나 아이디어를 예측할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4. 측두엽 :

 귀 바로 윗부분의 양쪽에는 후두엽에서 전두엽 아래로 구부러져 있는 두 개의 엽이 있다.

 이 부위가 바로 측두엽으로, 그 주요 기능은 청각처리와 언어처리이다.

측두엽의 일차적인 청각영역이 자극을 받을 때 소리를 감각하게 된다.  

청각연합영역은 일차적인 청각영역 및 다른 두뇌부위들과 연결되어 있어서,

청각정보에 대한 지각을 도와주어 우리가 무엇을 듣고 있는지를 알게 해준다.

이렇게 중요한 두 부위의 뉴런집단은 소리의 크기, 음도 또는 음색을 등록하는 것과 같은 특수한 일을 한다.

좌측 후두엽, 두정엽 및 측두엽의 연결부위에 베르니케라는 세포집단이 있다.

 좌반구에 있는 베르니케 영역은 언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에 관여하며,

말을 할 때 단어를 정확한 구문으로 종합해 준다. 이런 기능을 주로 하는 베르니케와는 달리,

브로커 영역은 주로 말하기를 담당한다.

<좌뇌와 우뇌>

사람의 두뇌는 좌뇌와 우뇌로 되어 있다.

자주 쓰는 근육과 비교하면 좌뇌는 사실을 주로 쓰고 우뇌는 아이디어를 주로 사용한다.

대부분 성인들은 자기 두뇌 역량의 2% 밖에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한국인들은 교육·가정·사회 환경으로 인해 좌뇌가 발달해 있다.

비율의 문제지만 대개 우뇌/좌뇌 외향/내향의 특성을 모두 갖고 있다.

각자의 스타일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강화시키도록 노력하는 것이 전뇌형 리더로 가는 길이다.

<이코노믹 리뷰>는 기업경영의 최고 책임자들의 두뇌 성향과 기업경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두뇌교육계발연구소(소장 홍양표 박사)와 공동으로

한국 대표기업 오너 전문경영인 50명의 두뇌 성향을 조사했다.  

현실적으로 직접적인 대면인터뷰와 뇌파검사 등을 통한 조사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간접 자료를 통해 분석하는 툴인 기록연구(Archival Research) 방법을 채택했다.

 이를 위해 해당 기업인의 프로필과 성장배경, 경영스타일을 드러내는 언행·자서전·언론보도·출판물 등을 활용했다.

본 조사 결과는 한정된 자료를 통해 취합, 분석한 간접 조사인 점, 두뇌 성향이 실제 과학적 데이터에 근거한 조사와

 다를 수 있다는 점 등에서 한계가 있음을 밝혀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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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교사 제도의 발전적 운영방안

                             김희규 (신라대 교수)    

< 강의개요>

1. 수석교사제도란?

2. 시범운영에서 제게된 문제는?

3. 향후 발전적 운영방안은?

4. 질의 응답

 

1. 수석교사제도란?

가. 수석교사가 나오게 된 배경

- 학교는 무조건 무엇을 만들기보다 학생의 변화정도를 확인해야 할 것이다.

- 학교 교육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그렇게 변화될 학교를 제대로 운영하려면 교원들이 어떤 일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할 것이다.  

나. 미래의 학교교육

① 관료위계조직

② 관리지원조직

③ 학습조직

④ 살아있는 유기체 조직 

다. 수석교사제 추진배경

① 교사 본연 임무에 충실하기 위해서

② 교사 본연 역할 존중

- 수업전문성 개발

- 교직사회의 학습 조직화 

※ OECD 교원정책검토단(2003)

‘전문성 개발 유인기제’ 미흡

-> 한국형 수석교사제 도입 

수업을 잘하는 것은 기본이다.  

2. 시범운영에서 제기된 문제는?

가. 쟁점사항

- 교수직- 관리직 관계

- 역할과 직무모호성

- 법적 지위 및 처우 등

-> differentiated staffing care ladder

- 본질적 교육적 접근(기능적 현실적 접근

[ 지위, 처우 등]

나. 기본전제

①·목표 : 수단으로서의 자격제도

학교기능과 목표 재정립 후

-> 직무분화, 경력 단계화

② 교원 자격체제의 이원화

③ 직무분화에 따른 보상 차별화

④ 수석교사의 엄격한 질 관리 

3. 향후 발전적 운영방안은?

가. 발전방향

1) 직무명료성 -> 직무재설계

2) 직렬호환성 -> 자격 다단계

3) 경력 적절성 -> 교직문화 특성

4) 처우 현실성 -> 직무유인체제 

핵심기능 : 장학적 기능, 교육적 기능

※ 승진해소, 경력교사 예우 무관 

4. 운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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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교사제 이해와 발전과제  정종철                                

1. 교원관련 정책 주요방향과 과제

- 기추진중인 관련정책의 성과를 토대로 내실화 추진

< 내실화 과제>

1) 교원능력개발 평가제 안정적 정착

2) 수업전문성 우대를 위한 수석교사제 확대 도입

3) 교장 공모제 확대를 통한 단위학교 자율 및 책무성 제고 

- 창의, 인성 교육강화를 위한 교원역량 강화 지원체제 구축

<중점추진과제>

1) 창의인성 교육 확산을 위한 학교와 교원의 역량 향상

2) ‘교육-일’ 연계 강화를 위한 진로 교육 활성화

3)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대학 질 관리체제 구축과 책무성확보

중장기 교원수급계획수립, 교, 사대 규모적정화 등 

창의인성 교육강화를 위한 교원역량강화

- 학교 자율역량 강화로 수업변화 성과와 연결

- 학교의 인사, 재정운영 등 자율권 확대와 책임경영을 윟나 선진 교장 연수 확대 및 교장 공모제 지속 

수석교사의 추진배경 및 관련경과

 

 

추진경과

06.8 ~ 09.12

교육혁신위, ‘교원정책 개선방안’의 과제로 선정,

국가 교육과학기술 자문회의 교원정책 특위에서 수석교사제 도입 논의 등

10.2~4

교과부 수석교사제 도입 정책자문 T/F 구성, 운영(4회)

자격으로 도입, 전문직 교류 불허, 주기적 심사, 직급화 지양 등 결론

‘10.4.20

총리실 주관 비리근절 T/F 회의, ‘수석교사제 도입 방안’ 협의

‘10.4.26

제 2차 교육개혁 대책회의 안건(수석교사 등)

 

<성과>교내 연수 및 장학 활성화, 교사들의 수업전문성 신장, 수업전문성 신장에 대한 자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