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4일 오후 강의가 시작되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새로운 직장 문화 창조 (교원대 종합교육연수원장 정기오 박사)
1. 권한과 미션의 구분
수석교사에게 분명한 권한이 필요한가?
성공적으로 일을 하는데는 권한이 필요없다. 권한은 책임을 규정 짖고 법적 책임을 지고자 할 때 필요한 것이다.
수석교사가 존경 받는 길은 미션과 역량에 달렸다. 사명감을 가지고 동료교사들의 리더로써 모두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을 발위하는데 있다. 성공적인 커뮤니케이터로서의 활동이 중요하다. 수석교사로서 학교 문화를 바꾸고 싶다면 효과적인 커뮤티커이터로 협상가가 되어 사람과 사람사이의 의견 충돌을 조정하여 의견을 일치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수석교사는 축구에서 미드필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미드필드는 최전방과 최후방을 뛰어다니면서 공을 공급 받아 상대방의 골 문까지 가서 스트라이커에게 넘겨주는 것이다. 상대방과 함께 할일이 있다고 생각하고 공동의 문제를 함께 인식할 때 Great speaker가 아니라 Great listener가 되어야 한다. 올바른 커뮤니케이터는 상대편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상대방에게 귀를 기울 일줄 아는 Active listening (적극적 듣기)가 필요하다. 협상을 할 때는 You-message가 아닌 I-message를 사용하고 이유를 따지기 보다 공감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감성리더를 위한 유머 경영 전략과 방안 -유머 경영 리더십- 차명호 평택대학교 교수
상향지향적 가치 창조 : 나를 통하여 가치 창조를 어떻게 할 것인가? 수요자 중심의 수업전략
오늘 뭐했으면 좋겠습니까?
정답을 맞추려하지 말고 대답을 하려고 하라.
내가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많이 주었는데 사실 학생들은 받은 것이 없다고 생각할 때 수요자를 생각하는 수업이 될 수 없다.
수석교사가 더좋은 수업을 하기 위하여서는 학생들이 신나게 공부하는 자기 동기 유발이 중요하다. 전원이 참여하는 학습기법, 공부 못하는 아이도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수업 좋은 가르침을 하려면 우선 교사 자신이 믿음, 긍정저거 사고, 최고의 서비스를 해줘야 한다.
유머있게 재미있게 강의를 하셨는데 막상 정리하려고 하니 잘 되지가 않는다. 내가 강의를 잘 못 들은 것인지 교수님이 수요자 중심의 강의를 하지 않은 것인지? 혼돈이 온다 함께 웃고 생각하고 즐거웠는데 남는 것이 별로 없는 듯 하다. 타인을 배려하고 유머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교사 자신이 행복해야 학생들에게 행복한 수업을 할 수 있다는 말씀으로 정리하고 싶다.
'수석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주 수요일강의(수리중학교 김송미 교감, 안승준 삼성전자 전무) (0) | 2011.01.26 |
---|---|
회계보고와 감사패 전달(2010년 수석교사 운영진) (0) | 2011.01.24 |
수석교사 직무연수 2주차 시작되다. (0) | 2011.01.24 |
수석교사4일(이범,박형배/학습부진,양운택/미래교육) (0) | 2011.01.23 |
수석교사 3일차(조주연/뇌,김희규/수석교사제,정종철) (0) | 2011.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