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교사

효과적인 창의성 교육방안

기도하는 어머니 2013. 3. 17. 15:34

과목 : 효과적인 창의성 교육방안

문제 : 수석교사로서 창의성 발현에 필요한 요인을 설명하고 학생의 창의성 함상을 위해 신규교사를 포함한 저경력 교사들에게 수업 개선 지원과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Ⅰ. 왜 이 시대가 창의성 교육에 열광하는가?

  1. 지식정보화 사회의 진전 - 미래 사회의 일자리 창출은 글로벌 시대를 리더 할  수 있는 창의, 실용적인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2. 현행 공교육 내실화 - 글로벌 시대를 리더할 수 있는 역량있는 인재 발굴 육성

  3. 가정과 개인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 추구 - 타인과 삶 공유, 인간과의 관계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함

Ⅱ. 창의성이란 대체 무엇인가?

1. 오개념 : 타고난 재능, 높은 지능, 괴팍한 성격, 엉뚱한 발상이 아님

2. 창의성 : 평범하고 나약한 보통 인간이 고통과 역경을 딛고 만들어 낸 전리품(그래서 모두에게 희망적임) practice! practice! practice! → expert!(10년의 범칙, 만시간의 법칙)

3. 창의적 인재 : 현상에 대한 기초지식 + 퍼지사고력 + 허심(여유-사랑, 인내, 충성, 덕, 은혜, 배려 등 정의적 영역) + 긍정심 + 호기심 + 모험심을 가진 정신적, 신체적, 영적으로 건강한 사람 득 합리적으로 살아가는 방식을 아는 사람, 머리와 가슴의 이치가 융합된 합심, 합동에서 집단 지성, 천재성을 발현 할 줄 아는 사람

Ⅲ.창의성 교육의 실현 방안

  1. 교과 과정이 아니라 교육 경험을 디자인하여 적용하도록 리더심 발휘

    1) 교과과정 : 내용, 수단, 방법, 암기, 진도, 평가, 진학에 집중을 두기 보다

    2)교육경험 : 학습의 즐거움, 호기심, 긍정심, 관심과 흥미, 진로, 꿈, 희망을  찾아 주는 교육 디자인이 필요

       

 2. 긍정적 교실 문화를 만들어 가도록 교과 및 담임 지원

    교사와 학생, 학생 상호간의 호감, 존중, 배려를 통해 삶의 의미, 헌신,

    목표의식, 책무성 교육

   공동의 교육 목표 설정 = 자아를 실현하여 세상의 빛이 되자, 2무 5다 운동전개

 3. 모든 교과 수업에서 창의성, 문제해결력, 사고력, 협동심을 유발시키도록

    배움 인지(무엇을)→교과내용(배움 확산, 내재적 동기, 진로선택)→요약정리(내면화 의식화)→협동, 토의, 토론을 통해 배움 확산 →삶에 적용, 실용성, 퍼지사고, 창의력 개발

 4. 학교관 - 학생에게 가치 있는 일을 찾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내적 에너지를  주는 곳


Ⅳ. 창의성 발굴을 위한 단계별 교육

    기초 또는 기술, 원리, 고전 교육을 통한 삶의 지혜 교육

    기본 이해교육, 개념파악, 철학적, 논리적, 합리적 추론→  창의성 교육

Ⅴ. 수석교사로서 신규, 저경력교사들에게 지원할 수 있는 일들

    1. 전입교사들에게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학교의 기본 철학, 노력 중점, 역점사업,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특징을 안내함으로써 학교생활에 익숙하도록 함

    2. 저경력 교사들에 대한 담임 업무 지원 및 수업 코칭, 컨설팅

       연1회 임상장학 및 수업코칭, 자율장학으로 수업 컨설턴트가 되어 수업을 설계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개별적으로 컨설팅 함.

    3. 틈새교육과정지원 : 스포츠글럽, 요리경연대회, 독서마라톤대회, 학생재능대회, 영어팝송대회 등 다양한 활동으로 학생들의 소질을 개발하고 성취감, 만족도 향상

Ⅵ. 교사 학습 동아리 운영

    수업에 생명력을 불어 넣기 위해서 교사 학습 동아리를 운영한다.

    소통하기 치유하기 수업노하우공유하기 자신있게 수업하기 등으로 전문성 향상

    전교사 자율장학의 일환으로 수업 공개 의무화 - 사전 수업설계안 작성 지도, 수업참관, 수업비평으로 수업지원